인터넷을 돌아다니다 보면 꼭 저장하고 싶은 사진이 생긴다. 이런 경우 마음에 드는 이미지를 저장하기 위해서 오른쪽 마우스를 누르게 되는데, 상당수의 사이트에서는 오른쪽 마우스 클릭을 허용하지 않음에 따라 오른쪽 마우스를 눌러도 아무 변화가 없다.


하지만 인터넷에 있는 이미지를 내 컴퓨터에 저장하는 행위는 불법이 아니다. 이것을 다른 곳에 무단으로 배포나 유포하는 것이 문제가 되는 것인데, 해당 사이트에서는 사용자가 이미지를 저장하는 이유가 개인 소장인지 무단 유포용인지 알 수 없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막는 것이다. 물론 이런 사이트들의 방침이 옳다고 할수 없지만, 개인 성격에 따라 크게 문제삼는 성격이 아니라면 그냥 조용히 다운받을 수 있는 방법이 있으니 참고하자.


이 포스팅에서 사용하는 인터넷 브라우저는 크롬을 사용하는데 크롬이 인터넷 브라우저 중에서 제일 많이 쓰이는 만큼 크롬으로 '마우스 우클릭 해제'하는 법을 알아두는 것이 유용할 것이다. 


웹상의 이미지를 다운 받을 수 있는 방법에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


하나는 Pig ToolBox라는 크롬 확장프로그램으로 사용하는 방법이 있다

둘째는 크롬 내에서 개발자 도구를 통한 강제(?) 다운로드가 있다.




나의 경우 몇 달 전부터 Pig ToolBox 확장 프로그램을 크롬에 설치하여 사용하고 있었다. 기존에는 크롬 내에서 확장프로그램을 검색하면 검색결과에 표기가 되었고 이를 통해 쉽게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었다. 하지만 지금은 검색결과에서 찾을 수 없는데 제작사 측에서는 크롬에서 더 이상 NPAPI 플러그인을 지원하지 않기에 NPAPI를 사용하는 Pig ToolBox의 개발을 더 이상 진행하기 힘듬을 알렸다. 이에따라 설치하기도 까다롭고 설정하기도 까다로워졌다.


그리고 이미 설치한 입장에서 계속 사용하기에도, 우클릭 해제가 예전만큼 잘 되지 않는 것을 확인했다. 아무리 '우클릭 막힘 해제'를 풀어도..그리고 크롬을 재시작해도..막힌 우클릭은 풀리지 않는 현상이 계속 되기에 이르렀다. 오른쪽 마우스를 눌러도 아무 반응이 없는 현상이 나오는 것이다. 사실 이런 프로그램의 특성상 크롬에서 알고리즘이 바뀌면 바로 무용지물이 되는 현상이 곧잘 생기기에 오래 사용하기는 힘듬을 잘 알고있다. 그렇기에 특히 이상한 일도 아니다.


따라서 굳이 Pig ToolBox를 쓰겠다면 말리지는 않겠지만, 그 Pig ToolBox의 설치 방법은 이 블로그에서 제공하지 않으려 한다.


내가 추천하는 방법은 크롬 내에서 개발자 도구를 이용한 기능의 사용이다.





크롬에서 F12를 누른다.




▶ 세로점 세개를 클릭하여 메뉴를 연다.




▶ Setting을 선택한다.




▶ 아래로 내려 Disable JavaScript를 선택한다.



이 상태에서 이미지에서 오른쪽 마우스를 누르면 제한이 해제되어 있다는 것을 알수 있다. 이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다만 F12를 눌러 창을 닫으면 다시 원래대로 돌아가며 다른 웹페이지에서 이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위의 행동을 다시 차례대로 반복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