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2월 정부는 'SNI필드차단'기술을 활용해 불법음란물과 불법도박 등의 해외 사이트에 대한 접속차단 조치를 취했다. 이는 기존의 URL차단과 DNS차단 방식이 제대로된 차단에 실패하자 새로 등장한 기술인데 현재로써는 상당히 효과적이다. 하지만 이것은 인터넷을 사용하던 기존의 습관을 그대로 적용했을 때의 얘기이고, 조금만 우회해서 차단된 사이트를 접속하고자 한다면 잠깐의 수고로 예전처럼 다시 차단된 사이트에 접속할 수 있다.


사용자의 인터넷 사용을 통제하겠다는 정부의 의지는 결국 URL차단(실패), IP차단(실패), DNS차단(실패)에 이은 SNI필드 차단까지 이어지는데, 이 역시 실패의 결과를 가져올 수밖에 없다.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이 이후로 정부는 쓸모없는 일을 벌여 욕은 욕대로 먹고 효과는 효과대로 미미한 이런 인터넷 검열과 같은 후진국적인 일처리는 하지 않았으면 한다.


그런데 재미있는 것은 이 'SNI필드 차단'이 완벽하지 않아 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중간중간 차단된 사이트가 열린다는 것이다. 어떤날은 차단되고 어떤날은 열리고 안 열릴때에도 '새로고침'을 눌러주면 열리기도 한다.


하지만 우리의 목적은 우리가 열고자 하는대로 항상 열려야 하니 무언가 해줄 조치는 필요하다. 그렇다면 어떻게 조치를 함으로써 차단된 사이트에 접속할 수 있을까?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다.


VPN을 이용한 방식이 있다. 

하지만 VPN이라는 것이 나의 장소를 속이기 위해 존재하는 것이기 때문에 외국 어딘가로 나의 발신지를 숨긴다. 그러려면 내가 전송하는 데이터는 외국 어딘가로 가야 하며 거기에서 비로소 원하는 사이트에 접속하는 것이다. 한 마디로 외국으로 경유를 한 번 해야하기 때문에 속도가 느릴 수밖에 없다.


하지만 이 방식은 이것저것 가입하고 설정하는데 귀찮을 뿐더러,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사이트는 물론 내가 이용하려는 사이트로도 접속속도가 늦다. 그런 귀찮은 설정을 다 해주고 속도까지 느리다면 굳이 사용할 이유는 없다. 게다가 VPN서비스는 유료가 많다.


또한 그 외 자잘한 방식이 소개되고 있긴 하지만 함부로 여기저기 가입해서 내 PC에 불안이 되는 요소는 애초에 만들지 않는게 좋다. 그 서비스가 제공하는 서비스의 내용을 다 이해할 수 있는가? 그렇다면 가입하고 이용해도 좋다. 하지만 왠만한 IT전문가가 아닌이상 영어로 설명하는 내용을 이해할 확률은 제로에 가깝다.


그래서 내가 추천하는 방법은 인터넷 브라우저를 '파이어폭스'로 쓰는 것이다. 인터넷을 할수 있는 인터넷 브라우저는 크롬과 인터넷 익스플로러만 있는 것이 아니다. 파이어폭스는 넷스케이프를 기초에 두고 있으며, 역사로 따지자면 인터넷 익스플로러 못지 않기 때문에 어느정도 검증이된 믿을 수 있는 브라우저다.


이렇게 파이어폭스의 설정을 마치고 나면 인터넷 브라우저로 파이어폭스를 계속 써도 되고, 평소에는 다른 웹브라우저를 쓰고 필요시마다 파이어폭스를 활용해도 된다. 접속속도가 느려지는 단점도 없다.


물론 파이어폭스 설치후 그대로 쓰는 것은 아니고 약간의 설정변경이 필요하다.

그래서 그 설정변경 방법을 설명하고자 한다.





1. 아래 주소로 들어가 파이어폭스를 다운받는다. 회원가입없이 바로 다운로드 할수 있다.


파이어폭스 다운로드

https://www.mozilla.org/ko/firefox/new/?redirect_source=firefox-com





설치 과정이 끝나면 바로 파이어폭스가 실행되는데,


2. 주소창에 다음과 같이 입력한다.


about:config




경고창이 나오지만 겁먹지 말고 진행하도록 하자.


3. 검색란에 network.trr 을 입력하고 2개의 항목 값을 바꿔주도록 한다. 



network.trr.bootstrapAddress 의 값은 1.1.1.1 로 변경

network.trr.mode 의 값을 2로 변경


여기서부터는 변경해야 하는 항목의 여러 사람들이 말이 틀리다. 직접 확인한 바로는 여기에서 설명한대로 하고 차단된 사이트의 접속이 원활했다. 만약 이대로 해도 차단된 사이트가 접속이 되지 않는다면 조금 더 다양하게 설정을 수정해야 할 것이다.

(지속적인 확인 후 차단된 사이트가 열리지 않을 경우 이 포스팅의 내용을 수정할 예정이다.)




4. esni 로 검색하여 값을 수정한다.



다시 검색란에 esni로 검색을 하도록 한다. 여기에서 나오는 항목을 다음과 같이 수정한다.


 network.security.esci.enable 을 true로 설정



이렇게 설정하고 쓰면 된다.


여담이지만 성욕구를 정부에서 통제하겠다고 하는 것이 얼마나 쓸데없는 짓인지 공무원들은 왜 모르는지 모르겠다. 성매매를 불법으로 규정하고도 안되니 집창촌을 철거했지만 성을 사고 파는 사람들이 없어졌는가? 오히려 음지로 숨어들어 풍선효과가 나타나버렸다. 그리고 이런 사이트들을 차단하겠다고 4번이나 시도했지만 성공했는가?


물론 성범죄는 당연히 방지책이 필요하고 성법죄자들은 처벌해야 마땅하지만, 불법촬영의 피해자를 막기위한 이런 야동 사이트 차단은 빈대 잡자고 초가삼간을 태우는 격이다. 그렇다면 정부에게 묻고 싶다. URL차단부터 시작할 시절에는 이런 불법촬영물의 피해자가 이슈가 될 때였는가? 정말 희생자를 막기위해 이런 정책을 폈는가? 


어쨌거나 우리는 답을 찾을 것이다. 늘 그랬듯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