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부터 수납장을 닫는데 제대로 닫히지 않는 현상이 발견되었습니다. 경첩을 눈으로 잘 살펴본 결과 아래 그림과 같이 일부 부품이 깨진 것을 확인했습니다. 쓰다가 문제된 것이 아닌 애초에 부품이 좀 불량이었던 것으로 보여집니다. 덮개처럼 보이는 부품이 깨져 두 조각 나면서 닫는데 있어 작은 문제를 일으키고 있었습니다. 문짝 하나의 위, 아래 부품 중 하나만 저렇게 문제가 있었으나 어차피 교체 하는 거 다 바꾸기로 했습니다.






















문제가 있는 경첩을 뜯어내니 문짝이 좀 허전합니다. 뜯고 보니 문짝 안쪽에 한글이 쓰여져 있는데, 만약 한문이 쓰여져 있었다면 뭔가 당한 느낌을 받았을 것 같습니다.



이제 뜯어낸 경첩을 토대로 실측하여 아주 비스무리한 경첩을 새로 주문할 겁니다.
여기에서 좀 머리가 아픈데 몇 가지만 알면 기존 제품과 사이즈가 같은 제품을 주문할 수 있습니다.


홀 지름을 알아야 합니다.
뜯어낸 문짝에서 경첩이 있던 자리의 구멍의 사이즈를 재어보세요


두께를 알아야 합니다.
15T, 18T로 구분되는데 구매하려는 페이지의 사진을 참고하고 실측해 보시면 되겠습니다.


열리는 각도를 알아야 합니다.
이 각도에 따라 경첩의 모양새가 판이하게 틀리기 때문에 기존 경첩과 비슷하게 생긴 것을 고르면 각도도 같을 겁니다.


전체 길이를 알아야 합니다.
각 가구들에서 대체적으로 쓰이는 경첩의 길이가 다릅니다. 제일 긴 부분의 길이를 알면 원하는 가구에서 쓰이는 경첩을 판별하는데 아주 용이합니다.


제품을 새로 배송받아 기존 제품과 비교하니 확실히 쓰던 것은 약간의 녹이 있네요. 새로 샀는데 왼쪽 경첩에서처럼 녹이 있다면 판매자에게 따지세요. 아 구매시 옵션에서 '녹'을 선택하셨다면 어쩔 수 없습니다.



새로운 경첩을 주문할 때 기존 경첩과 똑같은 것을 주문할 때 좀 머리가 아프지 떼어내고 새로 설치하는 것은 어려운 것이 없습니다. 새로운 경첩을 받았으니 이제 기존 경첩을 떼어낸 자리에 새로 달아줍니다. 좀 삐뚤게 달렸죠? 사진보다 실제로 보면 더 삐뚤어졌답니다. 전 기존 구멍에 그대로 박았을 뿐입니다. 이 집을 지을 때 고생하신 시공 업자님께서 마음이 좀 삐뚤어지셨나 봅니다.


그리고 문작에서 경첩을 두 개 다 달았다면 그대로 들고 수납장으로 가서 달면 됩니다. 기존에 구멍이 뚫려 있을테니 그대로 박으면 되겠죠? 다른 한 손으로는 문짝을 잡아주어야 하니 이 때 팔을 세 개 가지신 분이라면 보다 유리합니다.



이제 완성되었습니다. 문짝이 거울로 되어 있어 수납장이 잘 안보이실 수도 있습니다. 여러분들은 수납장이 보이시나요? 안 보이실텐데..
이렇게 뒤로 미뤄놓던 무언가를 하나 해놀고 나니 뿌듯하군요. 여러분들도 할수 있습니다. 가구 문짝이 제대로 안 열리는 경첩이 있다면 하나씩 바꿔 보자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