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 웹사이트를 돌아다니다 보면 파일 공유하는 분들에게서 링크를 제공하는 것을 보게 되죠. 그 링크를 누르면 편리하게도 파일이 다운로드되는 것을 경험하셨을 겁니다. 참 좋은 세상이에요. 그런 서비스를 구글 드라이브에서도 제공합니다. 저의 경우에는 유튜브에 올린 음악을 다운로드할 수 있도록 설명란에 링크를 하나 달기 위해 사용하고자 합니다.


물론 네이버 클라우드에서도 제공하고 있는 것으로도 알고 있지만 네이버 클라우드는 왠지 개인적인 자료가 많아 꺼림칙한 면이 있어서 구글 드라이브로 선택을 했습니다. 


다들 구글 아이디는 가지고 있으실 테니 바로 구글 드라이브로 접속합니다. 

https://www.google.com/intl/ko_ALL/drive/


이제 공유할 파일을 선택하여 업로드해 주면 됩니다.


파일을 업로드 하셨다면 이제부터 공유 설정을 해주어야 하죠. 여기가 중요합니다. 업로드된 파일에서 오른쪽 마우스를 눌러 '공유'를 선택합니다.




'공유'를 선택하셨다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에서 오른쪽 하단 '고급'버튼을 눌러 사용할 사용자 설정이 가능합니다.





맨 상단 공유 링크 란에 기입된 주소를 통해 다른 사용하자 해당 파일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는 그 파일을 누군가에게 공개할지 공개 범위를 설정해주어야 합니다. 현재는 비공개로써 본인만 사용할 수 있도록 되어있죠?

'비공개' 오른편 변경 버튼을 눌러봅시다.





저는 모든 사용자를 대상으로 하지만 저의 클라우드 내에 파일을 모조리 다운로드 해가는 것을 원치 않습니다. 저는 파일의 링크를 제공할 것이고 유튜브 동영상 마다 새로운 다운로드 링크를 제공할 것입니다. 그래서 저는 2번째 옵션을 선택합니다. 특정 사용자를 선택할 시 그 사용자에게 메일이 전달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자 이제 설정이 끝났으니 링크로 접속해 보겠습니다.



사진은 미리보기가 되던데 MP3 파일은 미리듣기가 되는군요. 상단에 다운로드 버튼이 있으니 바로 다운로드 할 수도 있습니다. 


이제 끝입니다. 


여담이지만 블로그에서는 파일 첨부에 음악파일은 업로드 되지 않죠. 저작권을 침해할 소지가 매우 많이 때문에 그런다고 이해는 하지만 모른 음악 파일을 다 막는 조치는 사실 이해하기 힘듭니다. 소수이긴 하나 음악파일이라고 해서 다 저작권을 침해하는 파일은 아니기 때문이죠. 저도 MP3 파일을 공유하지만 저작권을 침해하는 것이 아닌 제가 많든 파일이랍니다. 억울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