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티스토리와 함께 한 날이 좋았습니다. 별도의 유지비용도 들이지 않은 채 쓰고 싶은 글만 쓰면서 소소하게 용돈 벌이도 잘 했습니다. 계속 티스토리를 통해 글을 쓰면 더 좋았겠지만, 몇 가지 이유로 이제는 다른 블로그로 갈아타려 합니다.

 

1. 특정 회사의 종속되지 않는 나만의 글을 쓰고 싶었습니다. 

지금 쓰는 그리고 썼던 글 들은 나개 가진 서버에 저장되는 것이 아닙니다. 따라서 필요할 때 내가 모두 취합해서 무언가를 일괄 변경하기도 불가능하고, 내 손이 닿는 곳에 자료가 들어가 있는 것도 아닙니다. 게다가 자체적인 내용 검열도 카카오를 통해 이루어지기도 했습니다. 이젠 내가 관리주체가 되고 싶었습니다.

 

2. 수익이 많이 줄었습니다.

티스토리의 방문자 집계가 많이 정확한 것은 아닌 듯합니다. 티스토리 자체 기능에서는 별로 감소한 것이 안 보이긴 하지만 애드센스 내에서 방문자수를 볼때 근 1/4, 1/5 토막으로 갑자기 하락했습니다. 물론 수익 변화도 그에 상응 합니다. 2023년 6월 경 부터입니다. 근래에 블로그를 열심히 하지는 않았기 때문에 자연감소분은 인정하려 합니다. 하지만 이번 감소 건은 조금 놀랍습니다. 블로그를 갈아타려면 지금이 적기라 생각했습니다. 수익이 안 나오기 때문에 현재로써는 ㅠㅡㄹ랫폼을 갈아타는 것에 대한 금전 타격이 거의 0에 가깝기 때문입니다.

 

이 블로그는 네이버나 구글에서 지수가 꽤 높은 블로그입니다. 나름 글 쓰는데 굉장한 공을 들였습니다. 여길 버리는게 그런 이유로 섭섭하긴 합니다. 직접 워드프레스를 통해 블로그를 운영할 겁니다. 코딩도 가능한 터라, 기회가 되면 직접 코딩한 블로그를 써보고도 싶으나, 현재 운영중인 웹사이트때문에 시간내기가 어렵네요.

 

카카오에게 감사했습니다. 광고 정책 변경으로 인해 많은 유저들이 떠나갔다고 소식도 들립니다만, 저는 카카오가 싫지 않습니다. 카카오와 구글은 여태껏 저를 많이 도와준 기업이니까요.

 

여기로 옮겼습니다. 기존 글도 여기로 옮길지 말지는 고민 중입니다.

새로운 블로그 lifeiscoo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