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0달러 미만 송금시 수수료 면제!


이 것 하나만 보고 SC제일은행에서 외화 통장을 만들기로 하였다. 사실 다른 은행에서는 미국 달러등의 외화로 송금받을 경우 취급 수수료등의 명목으로 상당한 지출이 발생한다. 그러한 수수료는 대략 5,000원에서 15,000원까지 다양한데 SC제일은행에서 제공하는 외화통장은 300달러 미만일 경우에만 해당되지만 수수료가 없다. 


사실 내가 SC제일은행에서의 외화통장이 필요한 이유는 구글 애드센스 수익금때문이다. 그 이유가 아니라면 사실 외국에 나갈 일도 없고, 외국에서 나에게 달러를 보내줄 사람도 전무하다. 이 블로그를 통해 얻는 수익금이 크지 않으므로 (사실상 미미한 금액이다) 300달러 미만의 수수료 면제가 주는 혜택은 나에게 클 수 밖에 없다.


하지만 SC제일은행은 지점이 그리 많지 않다. 그러한 이유로 실제 발급을 받는데 많은 시간이 소요되었다. (가기 귀찮아~) 인터넷을 통해 비대면으로 통장을 발급받을 수 있는 내용이 소개되어 있는 곳도 있는데, 내가 알기로는 그렇게 발급을 받아도 실제 통장을 지급받기 위해서는 가까운 지점에 직접 방문해야 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내가 알고 있는 것이 맞다면 실제로 통장을 발급받으면서 이것저것 설명을 듣는 편이 더 좋다는 생각을 했고 방문하기로 하였다.


통장 발급에 필요한 것은 뭐가 있을까? 주민등록등본과 신분증 그리고 내 명의의 스마트폰이 필요했다. 이는 어떤 곳에서는 실제 애드센스 수익금이 들어오는지 수익내역서를 요구하는 곳이 있다기에 미리 SC제일은행 콜센터에 전화를 해서 확인한 준비물이다. 센터에서는 최근 3개월 이내에 발급한 주민등록등본과 신분증만을 요구했다.


내가 간 곳은 '부천 중동지점'. 직원의 권유대로 2개의 통장을 만들었다. 하나는 내가 원하던 외화통장, 다른 하나는 두드림 통장이다. 사실 두드림 통장의 경우 일반 입출금이 자유로운 통장과 크게 다른 것은 없는데 이런 계좌가 하나 필요한 이유는, 내 필요에 의해서 외화통장에서 출금할 때 바로 원화로 입금되는 통장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인터넷 뱅킹을 사용하여 외화 통장에 있는 달러를 바로 원화로 환전할 수 있고 이 환전된 금액은 외화통장에 연결된 일반통장으로 자동 입급되는 것이다.




직원의 설명으로써 알게된 사실은 구글 애드센스에서 입금 받을 계좌를 두드림 통장으로 설정하면 입금되는 즉시 원화로 환전되어 입금이 된다고 했다. 사실상 이렇게 만든 두 개의 계좌가 모두 애드센스에서 입금계좌로 활용될 수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난 그냥 달러로 받을 것이다. 


계좌를 개설하는데 시간이 많이 소요되지는 않았다. 한 10분 정도? 통장 발급을 끝내고 인터넷 뱅킹을 위한 앱 설치가 필요했는지 그 자리에서 내 스마트폰에서 SC제일은행 인터넷 뱅킹 앱을 설치하는 과정도 진행되었다. 





결국 이러한 절차를 마치고 발급된 두 개의 통장. 이제 수익금만 따박따박 받을 일만 남았다. 물론 금액이 얼마 안된다는 것이 함정이다. 차라리 수수료를 내도 좋으니 매월 받는 금액이 300달러 이상이 되었으면 좋겠다.


어쨌든 개설한 통장을 바로 애드센스에 연결시켜주고 받은 나의 수익금. (다음날 바로 입금되었다.)



몇 개월 동안 차곡차곡 모은 나의 적립금이다. 큰 금액은 아니지만 꽤 기분이 좋다.